-
혼자 집수리 하기 - 방 등 ✨15분✨ 만에 교체하기돈돈돈 하는 얘기/영끌로 내집 마련 후기 2022. 9. 3. 20:27
화장실 매립등 조명 ✨10분✨ 만에 교체하기
화장실 등 2개 중 1개만 나간 뒤로 아 교체해야지.. 교체 해야지 하면서도 조금 더 어둑해져도 대충 두고 살고 있었는데, 그러다가 작은 방등까지 나가버렸다. 이제는 진짜 교체를 해야하는 시점.
2200.tistory.com
이 포스팅에 이어서 작은 방의 방등도 교체했다.
1. 원래 있던 등을 분리한다.
원래 있던 방등 기존에 있던 등은 네모난 형태 였다.
처음에는 그냥 잡아 떼면 되는 줄 알았는데, 뭔가 뿌서지는 소리가 나면서 잘 안됐다.
나중에 알았는데, 모서리 마다 작은 레버 같은게 있어서 그걸 바깥으로 제껴야 방등의 껍데기가 벗겨지는 구조였다.
플라스틱 뚜껑이 제거된 방등 모습 뚜껑을 제거하면 이런 모습의 조명이 나온다.
잘 보면 위 아래로 레버(?) 같은게 달려 있는 걸 알 수 있다.
이제 가운데에 있는 전선 연결 단자에서 선을 분리하고
나사를 풀어서 나머지 방등도 제거해준다.
원래 있던 방등이 제거되었다. 그러면 이제 적나라하게 천장이 드러난다.
여태까지는 본 적이 없었는데 놀랍게도 기존 벽지가 남아있었다.
원래도 알고 있었지만 도배업자가 역시 대충 작업하고 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
난 힘이 없어서 저 철판떼기까지 제거할 순 없었다.
그냥 가기로 했다.
2. 새로운 방등을 달아준다.
나는 마트에서 구매했지만 인터넷에서 최저가로 구매하는게 아무래도 제일 싼 것 같다.
그래도 인터넷 최저가보다 가끔 마트 세일을 하면 더 싸게 판매하는 경우도 있어서
느긋하다면 동네를 한번쯤 다 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내가 산 제품은 룸인 LED 30W 일자등으로 13,900원에 구매했다.
(솔직히 살 땐 인터넷 최저가랑 큰 차이 없을 줄 알았는데.. 거의 두배였다)방등 LED 30W (쿠팡) 여기선 5500원이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방등 설치 방법 이제 방등을 교체하기 위해 전선 연결 단자 한쪽을 연결해줬다.
구매한 방등 선을 연결한 모습 브라켓을 천장에 달아주는게 먼저인데, 전동드릴도 없고 손힘도 없는 관계로....
나는 그냥 양면테이프(-_-)로 조명을 천장에 붙이기로 결정했다.
혹시 모르니까 두꺼비집을 내리고 연결해준다.
빚이 잘 들어온다 연결이 잘 끝나면 두꺼비집을 올려 잘 되는지 테스트 한다.
바보같이 작은 등을 골라버렸다(저 찢어진 벽지 어떻게 가려) 그리고 어찌저찌 해서 천장에 잘 붙여준다.
기존 방등과 현재 방등 크기가 현저히 다르다면 이런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점을 꼭 생각해두자.
어쨌든 천장에 잘 붙었다 그래도 방에 광명은 들었으니 앞으론 천장을 안보고 살기로 한다.
'돈돈돈 하는 얘기 > 영끌로 내집 마련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끌로 내집 마련 2년 후 (0) 2022.11.17 혼자 집수리 하기 - 화장실 매립등 조명 ✨10분✨ 만에 교체하기 (0) 2022.09.03 최소한의 가구만 사보자 (0) 2021.12.01 최소한의 가전만 사보자 (0) 2021.12.01 가성비 셀프 인테리어 항목과 견적 및 후기 (0) 2021.11.29